“외국에서 살래요” 비현실적이라는 외항사 승무원들 연봉과 복지혜택

4361

여행을 할 수도 있고, 해외 여러 나라를 방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직업은 바로 항공 승무원입니다.

많은 여성들, 그리고 이제는 남성들도 항공 승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해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외국 항공사로 취업을 하기도 하는데요.

외국 항공사 승무원들의 연봉과 복지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K 에미레이트

EK 에미레이트는 아랍에미리트 연방을 구성하는 7개국 중 하나인 두바이를 베이스로 두고 있는 항공사입니다. 

고온 건조한 사막기후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두바이는 1년 365일 여름처럼 더운 날씨가 이어집니다.

건조한 기후라 습한 한국의 여름과는 조금 다르지만 그래도 40도가 넘는 날씨로 실내에서는 거의 1년 내내 에어컨을 틀어야 한다고 합니다. 

EK 에미레이트는 기본급과 비행수당, 퍼듐(체류비), 상여금을 포함해 초봉 약 3500만 원가량입니다. 

비행시간이 늘어나면 당연히 연봉도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비행수당, 퍼듐 등이 체류지와 스케줄마다 다르기 때문에 실제로는 연봉 4000 이상을 받는다고 합니다. 

복지혜택

-연 30일 휴가
-3년 갱신 계약
-숙소 제공 (2인 1실)
-복지카드 제공
-연 1회 무료항공 티켓
-90% 할인 항공 티켓 무제한 제공 (직계가족까지 가능)

복지혜택이 꽤 좋은 편인데요. 두바이 현지에 깔끔한 숙소를 제공합니다.

2인 1실이라고 하지만 넓은 아파트에 2명이 살며 거실이나 부엌 등을 공유하고, 자신의 방이 따로 있습니다.

숙소 메이트는 회사에서 랜덤으로 정해주기도 하고, 후에는 원하는 사람들끼리 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카타르 항공

카타르 항공은 스카이트랙스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항공사입니다.

카타르의 도하를 베이스로 전 세계 160여 개국 도시로 운항을 하고 있는데요. 

카타르 항공은 EK 에미레이트와 거의 비슷합니다. 초봉 약 3500만 원 정도로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여기에는 기본급, 비행수당, 퍼듐과 보너스가 합쳐지는데요.

기본급은 한 달 200-320만 원사이로 비행이 많을수록 기본급이 올라가고, 기준 트레이닝이 없는 달에는 평균 300만 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복지에는 유니폼 세탁 무료 서비스, 출퇴근 무료 버스, 주택 제공 및 세계 곳곳에 제휴 식당, 병원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각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험카드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네덜란드 항공 (KLM)

네덜란드 항공은 100년이 넘은 항공사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베이스를 두고 있습니다.

한국어 가능 승무원을 따로 한국에서 채용을 하기도 합니다. 

월 약 250만 원 기본급과 퍼듐을 합쳐 연봉으로 따지면 약 4000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는다고 합니다. 퇴직금 역시 별도로 제공됩니다. 

복지혜택으로는 연 휴가를 최대 2달, 유급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달 비행시간은 약 60시간으로 적은 비행시간 대비 높은 급여를 받는 것 자체가 복지라고 여겨지고 있다고 합니다. 

싱가포르 항공

싱가포르 항공은 싱가포르에 베이스를 두고 있는 항공사입니다.

싱가포르 항공 역시 서비스 수준이 굉장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급과 상여금과 퍼듐, 주택보조비를 합쳐 초봉 약 4000만 원 수준을 제공합니다. 

비행시간에 따라 급여는 개개인 별로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싱가포르는 기본적인 물가가 높아 초봉이 높게 책정이 됩니다.

하지만 연봉에 비해 소비금액 역시 높다고 합니다.  

연 1회 무료 티켓, 75% 할인받는 티켓 4장, 주택 제공 및 보조금 지원 등의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캐세이 퍼시픽 항공

캐세이 퍼시픽은 홍콩을 근거지로 두고 있고 전 세계 약 250개의 도시를 운항하는 항공사입니다.

기본급, 퍼듐, 상여금을 합쳐 초봉 3500만 원 정도 수준입니다.

하지만 비행시간이 초과하는 경우가 많아 이보다 훨씬 높은 급여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복지 혜택에는 의료보험, 연 21일 휴가, 3년 갱신 계약이 있습니다.

또한 사택 제공은 입사 후 2년까지만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2년 후에는 8년간 약 홍콩달러 1만 불을 제공받는데 이는 수시로 변동이 된다고 하네요. 

연 1회 무료 항공권과 90% 할인티켓 무제한으로 제공을 받는데요.

비즈니스 클래스도 좌석이 남는 경우 예약해 탑승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동방항공

중국 동방항공은 중국 3대 민용항공사 중 하나이며 지난 1995년 창립했습니다.

본사는 중국 상하이에 위치, 지난 2010년에는 상하이 항공과 인수합병했습니다. 

급여는 기본급, 퍼듐, 비행수당, 상여금까지 초봉 3500만 원 이상을 지급하는데요.

의료보험과 숙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숙소는 호텔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청소 등의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숙소에 통금 시간이 있어서 시간 제약을 받기도 합니다. 

[트래블팁의 모든 기사 및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어, 무단 배포 및 복사 전재 등을 허용하지 않습니다.]